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증시] 2023년 5월 23일 _ 미국 증시 현황

by 초코네 2023. 5. 23.

월가 대형 은행들은 주식이 계속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부채한도 인상 교착상태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줄 것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 현황

 

미국 증시 현황

S&P 500은 올해 9% 이상 상승해 2022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 채무불이행 관련해서 현재 대부분의 의원들이 최종적으로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주식가격이 매우 높고 연방준비제도의 정책금리는 15년 만에 최고치이기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주식이 6월 1일(이하 X일)에 이르기 전까지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 재무부는 연방정부가 청구서에 대해 지불할 돈이 바닥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존 핸콕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공동 수석 투자 전략가 매튜 미스킨은 "이번 주 들어 시장은 채무 상한선을 둘러싼 변동성에 더 취약해 보이며, 다음 주 정도에 장애물이 발생할 경우 주가 조정이 올수 도 있다."고 합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미국 정부의 31.4조달러 부채 상한선을 어떻게 인상할지에 대한 합의 없이 월요일 늦게 논의를 마쳤고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제기되기 2주 전까지 논의할 예정입니다.

채권시장에서는 우려가 소용돌이치고 있지만 주식은 비교적 차분하며, 월가의 공포 게이지로 알려진 Cboe 변동성 지수는 2021년 후반 이래 최저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BofA Global Research 가 글로벌 펀드매니저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71%가 오는 X일까지 채무상한선을 상향하는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장과 경제 상황은 채무 상한 관련 교착 상태가 미국 신용등급의 역사적인 강등으로 이어진 2011년보다 주식을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JP모건의 전략가에 따르면 2011년 동안 주식은 거의 20% 급락한 반면, 더 높은 인플레이션, 더 엄격한 금융 정책은 현재 위험 자산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Refinitiv Datastream에 따르면 S&P 500은 과거 평균 15.6배에 비해 약 18.4배에 거래되고 있고, JP모건에 따르면 2011년 여름에 12배가 조금 넘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른 벤치마크도 그다지 호의적이지는 않습니다. 연준의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장 적극적인 금리 인상 사이클은 2011년의 0에 가까운 금리를 5%에서 5.25% 범위에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율은 연간 4.9%이지만 2011년 3.6%에 비해 S&P 500의 선물환 연수익은 그해 15.3%에서 5.7%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은행 분석가들은 2011년과 마찬가지로 시장을 혼란시키기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JP모건은 미 정부가 최종적으로는 해결을 기대하고 있지만, '그 목적으로 가는 길은 현재 시장이 평가하는 것보다 시장의 불안정성을 현저히 높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한편 UBS Global Wealth Management는 지난주 의원들이 X일 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S&P 500은 10% 이상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boe Global Markets의 고객 참여, 데이터 및 액세스 솔루션의 글로벌 책임자인 Henry Schwartz는 VIX의 상대적인 평온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달 동안 공포 지수가 기록적인 최고치로 뛰어오르면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몇 가지 대형 옵션 거래가 있었습니다. 이는 급격한 시장 하락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